본문
모니터 케이블의 종류 : VGA, DVI, HDMI
회사에서도 집에서도 하루 온종일 들여다보는 그것! 바로 모니터가 아닐까 싶은데요! 오늘은 일상에서 빈번히 사용하는 모니터의 케이블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케이블 종류는 많아도 너무 많은데요, 오늘은 모니터나 빔 프로젝터를 연결할 때 사용하는 케이블의 3가지 종류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1. VGA 케이블
VGA는 3가지 케이블 가운데 가장 유명합니다. 1987년 처음 생산되기 시작한 이후, 오랜시간 동안 T곳에서 사용되어진 방식인데요! VGA가 다소 낡기는 했지만, 여전히 새로 나오는 많은 컴퓨터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시장에서 가장 존재감이 큰 친구입니다!
VGA를 다른 용어로는 D-SUB 또는 RGB 라고도 합니다. 비디오카드로부터 모니터를 작동시키기 위한 신호를 공급하는 케이블 이며, 모니터를 동작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빨강, 초록, 파랑의 각각 신호와 수평동기신호, 수직동기신호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프로토콜을 기준으로 개발된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단자가 바로 VGA 단자입니다.
2. 가장 많이 사용되는 DVI(Digital Visual Interface)
아날로그 신호와는 달리 디지털신호로 전달을 하기 때문에 아날로그보다는 좀 더 빠르게 영상을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DVI에는 크게 듀얼링크와 싱글링크로 나눌 수 있으며, 대부분 싱글랑크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 둘의 차이는 주파수와 해상도 차이라고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가장 최신 단자 HDMI
디지털 신호를 통해 영상뿐만이 아니라 음향도 동시에 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로 케이블을 꽂지 않고 HDMI 케이블만 꽂아도 모니터 스피커에서 소리가 나오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영상, 음향 모두 디지털 신호로 전송하기 때문에 UHD급의 영상 화질을 지원하며 소리의 품질 또한 뛰어납니다. HDMI는 외관에 의해서는 성능차이가 없지만 특이하게 버전이라는게 존재하여, 1.0 1.3 1.4 2.0 등 많은 버전이 있는데 숫자가 올라갈수록 점점 더 높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즉, 같은 HDMI단자라고 해서 모두 같은 성능을 가진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기에서 HDMI 단자를 지원한다고 할 때, 고해상도를 원한다면! HDMI의 버전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로써 크게 세가지로 나눈 모니터케이블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드렸습니다~! 평소 사용하는 케이블이 어떠한 종류인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고 싶어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 / 이혜원
(won@i-db.co.kr)| 작성기사 더보기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USB 케이블이 3파전 구도로 바뀌고 있다
- 최근에는 USB C타입을 채용한 스마트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V20, LG G5, 갤럭시노트7, 애플 맥북 12인치가 대표적인데요. 향후에는 8핀, 5핀, C타입 3파전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
- DVI 케이블 종류와 구별법
- 앞에서 VGA, DVI, HDMI 케이블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드렸습니다. 오늘은?좀 더 자세히 들어가서?DVI케이블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우리 주변에 흔히 사용하는 컴퓨터나 모니터, TV 및 각종 영상장비의 연결 케이블 종류가 어마하게 많기 때문에, 읽으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 알아두면 쓸모 있는 무전기에 대한 모든 것 3
- 드라마 <시그널>에서 현재와 미래의 시간을 잇는 도구로 사용했던 무전기. 시간 여행까진 아니더라도 무전기는 ‘특수한‘ 산업 현장에서만 만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최근에 활용 영역이 다양해졌다. 병원이나 대형 마트 같은 공간은 물론이고, 등산이나 캠핑 등을 할 때도 사용하는 사람이 늘었다.
-
- [그래픽뉴스] 전기요금 주범! 가전제품 대기전력 소모량 순위
- 가전제품에 따라 대기전력 소모량이 최대 60배나 차이가 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대기전력이란 전자제품을 작동시키지 않고 플러그에 꽂아만 놓아도 자체적으로 소모하는 전력을 말하는데요, 가정에서 소비하는 전력의 11%가 대기전력이라고 하네요.
-
- 삼성전자 스마트폰 점유율 5위로 추락
-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점유율이 2016년 4분기 9.4%에 머무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분기 1위였던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은 5위로 하락했다. 중국 기업인 오포(1위), 화웨이(3위), 비보(4위), 샤오미(6위)가 상위권을 휩쓴 가운데 애플은 2위를 유지했다. 이번 조사는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가 아시아 태평양 시장을 대상으로 했다.
-
- LG전자 ‘그램’ 세계서 가장 가벼운 노트북으로 기네스북
- 12일 LG전자는 초경량 노트북 ‘그램’이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14인치 노트북으로 월드 기네스북에 등재됐다고 밝혔다. 세계기네스협회는 전 세계 25개 국가에서 판매 중인 70종의 14인치 노트북 무게를 측정한 결과 LG전자의 2017년형 초경량 그램 14가 가장 가볍다고 인증했다. 이 제품의 무게는 860g이다. 이로써 그램은 2개의 세계 기네스 기록을 보유하게 됐다. 980g인 15.6인치 그램은 지난해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15인치대 노트북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5화 폴란드에서 만난 사람들 (2) 룸메이트 기타
- 폴란드에서 만난 사람들 두 번째는 룸메이트 기타입니다. 인도에서 온 기타는 프랑스 마르세유에서 전자재료 전공 학사를 마치고, 석사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 바르샤바 공대에 왔습니다.
-
- [권병태의 노가다 일기] ④ 현장에서 만난 사람들 (1) K 형님
- 일용직으로 일하면 그날 어디로 배정받을지 모르고 새벽에 인력사무소에 갑니다. 요즘은 강동구청 리모델링 공사 현장에 자주 나갔습니다. 지금까지는 제가 사는 노원구 인력사무소에서 일해왔지만, 12월 말 친구의 소개로 강동구 쪽 인력사무소에 일을 나가게 되었습니다.
-
- [남북정상회담 특집] 김정은 위원장의 원픽 브랜드, 몽블랑
- 11년 만에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됐다. 회담 장소부터 만찬 메뉴까지 연일 화제의 대상이 되고 있다. 정상회담이 시작되기 전 평화의 집 방문 기념 방명록도 그중 하나였다. 김정은 위원장이 막 방명록에 글을 남기려 하는 순간 김여정 노동당 중앙 위원회 제1부부장이 펜 케이스에서 펜을 꺼냈다.
-
- 7대 전동공구 브랜드 선호도 순위
- 전동공구 시장이 달라지고 있다. 산업인들의 전유물이었던 전동공구가 DIY 문화 확산으로 가정에 침투 중이다. 이에 발맞춰 공구 브랜드들은 디자인에 더욱 신경을 쓰고,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며, 브랜드 관리에 힘쓰고 있다. 이전에는 볼 수 없던 풍경이다. 아이폰과 갤럭시 사용자들이 그러했듯 애호가들 사이에선 브랜드간 기싸움(?)도 치열하다. (글로벌 공구 브랜드 BEST 4의 비밀 기사 댓글 참조) 전동공구는 제품 가격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같은 브랜드 내에서만 배터리 호환이 가능해, 기존 브랜드를 고수하는 것도 이쪽 업계의 특징이다.